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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팬덤을 만드는 인스타그램 운영법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되는 브랜드 SNS 운영 공략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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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glas

수 개월째 브랜드 인스타그램을 운영 중이신데 아직 팔로워 수가 세자리를 넘지 못해 고민이신가요?

광고 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잠재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방법 중 SNS는 최고의 채널 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트렌디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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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초기 기업과 사업자들이 브랜드를 소개하기 위해 브랜드 계정을 개설하여 열심히 피드도 올려보고 프로모션을 홍보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체감되지 않는 팔로워 수를 보면서 이게 정말 ‘내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건가’ 의심하기 시작할 때 쯤엔,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은 더 이상 좋은 채널이 아닌 의무감에 관리하는 애물단지처럼 느끼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휘황찬란한 디자인의 피드와 함께 팔로워를 몇 천명 씩 두면서 거뜬하게 운영중인 다른 브랜드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우리도 잘나가는 콘텐츠 마케터 한 명만 고용했다면 저렇게 운영 했을텐데..’ 라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화려한 디자인이 아니라도 팬덤이 형성되는 인스타그램 운영을 관찰해보면 공통적으로 갖는 일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규칙을 실제 사례와 함께 파헤치고, 팔로워 수를 높일 수 있는 운영 할 맛 나는 브랜드 인스타그램 운영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첫 인상을 좌우하는 프로필 구성


프로필 페이지는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를 처음 만나는 구간 입니다. 소개란에 브랜드에 대한 설명이나 간단한 서비스 및 제품 설명 정도로 간략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는데, 생각보다 고객에게 브랜드의 핵심 정보를 어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창구 입니다. 경쟁사 브랜드들도 비슷한 서비스와 제품으로 계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남들과 다를 바 없는 형식적인 프로필 소개라면 첫 인상부터 관심이 가지 않겠죠? 명확하고 간결하면서도, 우리만 줄 수 있는 차별점이나 가치 등이 고려한 소개 내용을 통해 더 매력적으로 메세지를 전달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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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서관면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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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동구밭


여기에 오프라인 서비스를 운영 한다면 해당하는 주소 정보와 운영시간 및 연락처를, 온라인 마켓, 서비스 등을 유도하고자 한다면 아래에 설명 드릴 멀티링크를 활용 하시면 좋습니다.





2# 보여주고 싶은게 많을 땐 멀티 링크 활용 하기


만약 브랜드를 간단하게만 소개하기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고 커머스를 운영하면서 자사몰을 비롯한 각종 오픈마켓, 유튜브 등의 다른 SNS 채널까지도 연계하여 홍보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프로필에 하나의 웹사이트 링크만 허용하고 있죠. 이럴 때는 멀티 링크 플랫폼을 활용하면 유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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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리틀리 생활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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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리틀리 IBK 기업은행 


하나의 URL에 여러개의 링크를 통합한 별도의 사이트로 연결하여 프로필 방문자나 팔로워들이 브랜드의 다양한 콘텐츠, 제품 페이지, 이벤트 등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멀티 링크의 대표적인 플랫폼은 리틀리와 링크트리 등이 있습니다.


해당 멀티링크 플랫폼의 사후관리 또한 중요한데요. 중요한 링크나 정보를 상단에 배치하여 링크 방문자의 주의를 끌고, 프로모션 또는 핵심 콘텐츠가 변경될 때마다 링크를 최신화 상태로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를 보다 풍부하고 참여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브랜드 계정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닌 우리의 서비스와 제품을 SNS에서 바로 찾아올 수 있도록 연결 고리 역할을 해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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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리틀리 에어부산






3# 통일감 있는 피드 게시물 구성 


피드에 사진이 많아도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여러 내용을 담은 사진과 게시물을 혼합해서 등록하면 피드 전체가 분산되어 보일 수 있고,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기반의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서는 통일감과 정갈함이 느껴지는 피드를 구성하면 브랜드 인식과 기억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피드 구성을 위해서는 먼저 비슷한 색감의 피드 구성과 전체 화면의 통일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계획하여 사진들이 잘 어우러지도록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대비되는 콘텐츠를 번갈아 배치하거나 특정 패턴에 따라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이를 통해 피드의 다양성이 높아지면서, 전체적인 스타일과 톤이 일관되게 유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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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어글리어스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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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Toss 







4# 중요한 건 먼저 알려주세요 고정피드 


인스타그램은 가로로 3개씩 피드 게시물이 배치 됩니다. 그 중에서도 3개의 게시물을 가장 최상단에 올릴 수 있는데요. 이 공간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가 프로필에서 풀어내지 못했던 핵심 메세지를 담은 피드 게시물이나 진행중인 프로모션, 신제품 출시 등의 정보를 홍보 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 3분할의 이미지를 연결하여 브랜드 피드의 미적인 포인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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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서관면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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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오늘의집 










5# 해시태그 전략 수립하기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내 콘텐츠를 전파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 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지만, 게시물 당 11개 이하의 범위의 해시태그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테스트 결과가 있는데요. 충분한 가시성을 제공하면서도, 스팸처럼 보이지 않도록 균형을 맞추면서 가장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내었다고 합니다.

해시태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심 해시태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용할 수 있는 해시태그 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사례와 같이 인센스홀더 제품을 홍보한다면 #인센스챔버, #인센스, #인센스홀더 등의 직접적인 키워드를 사용하거나, 홀더 모양인 #벌꿀오소리 등의 간접키워드를 사용 하는 등 잠재 고객들이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쉽게 찾아와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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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콜린스 인스타그램


구성하는 과정에서 시즌에 맞는 트렌드 해시태그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과하게 트렌드를 따라가려고 콘텐츠와 관련성이 너무 적은 해시태그를 선택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2) 브랜드 독립 해시태그

핵심 해시태그가 브랜드를 광범위하게 노출시킬 수 있는 장치라면 브랜드 독립 해시태그는 반대로 팔로워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키워드 입니다. 우리의 브랜드를 통해 좋은 경험을 했다면 고객이 자신의 계정에 브랜드명을 해시태그로 직접 언급하거나, 아래의 사례와 같이 자체적으로 기획한 캠페인이나 메세지 등을 주변에 퍼트릴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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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오롤리데이 인스타그램 





 

6# 일관된 메시지 전달의 중요성

위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된 메시지 전달입니다. 방문 타겟과 팔로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와 상호작용 할 때, 모든 콘텐츠가 일관된 톤, 스타일, 가치를 반영해야 합니다. 이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구축하고, 팔로워들이 브랜드 메시지를 쉽게 인식하고 기억하도록 합니다.


위 사례들 중 ‘동구밭’ 브랜드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규칙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피드 구성은 아니지만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일상’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마다 각각 연출하고 있는 이미지의 구성이나 일관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녹여내어 브랜드의 활동에 동의하고 참여하는 팬덤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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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스타그램 동구밭 



일관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톤 앤 매너, 색상, 이미지 스타일 등을 명시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모든 콘텐츠에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하여 게시물을 계획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일관된 메시지와 톤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야기를 통해 팔로워들이 브랜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합니다.



 브랜드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에 대해 도움이 되셨나요? 아직 우리 브랜드 계정에 적용 해보지 않은 사항이 있다면 지금 바로 반영 해보세요. 오늘의 실행이 내일 새로운 브랜드의 팬으로 생기실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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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glas (김덕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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