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Magazine

디지털 디자인 넘쳐나는 디지털 기기, 중요한 디지털 디자인

매력적인 디지털 디자인은 뭘까?

profile_image
Sally

디지털 디자인에 대해서 

디지털 기기들은 우리의 손에서 떼어낼 수 없이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디자인은 요즘 넘쳐나는 디지털 세대에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 것 같아요.

26baad7020591dbea6a9fe735d6912fa_1706668143_6229.png 

출처: freepik

디지털 디자인은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시각적 정보의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시각적 정보만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경험, 사용자들의 사용 환경,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모두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넘쳐나는 디지털 기기 속에 살아남으려고 아등바등하기 위해 모든 디자이너가 노력하고 있을 텐데요. 오늘은 디지털 디자인의 종류와 이것들이 매력이 있어 보이려면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에 대한 제 생각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디지털 디자인의 종류

  1. 웹 디자인: 웹 사이트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디지털 디자인입니다. 웹 사이트를 통해서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상품의 정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을 웹 사이트에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어야 합니다.
  2. 앱 디자인: 웹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흔하게 볼 수 있는 디지털 디자인으로, 접근성이 좋으면서 질리지 않고 편리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3. SNS 페이지 디자인: 전 세계 모든 사람이 SNS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따라서 SNS를 활용한 광고 효과는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큰 광고 효과를 위해 여러 기업이 SN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매력적인 디지털 디자인

  1. 웹 디자인
    1. 웹사이트는 탐색 과정이 편안하고 쉽고 즐거워야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디자인이 매력적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사이트 이용자가 어떤 사람들인지 확실히 파악할 수 있다면, 그에 따라 웹을 디자인하고 오랫동안 머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게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웹사이트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사이트를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사이트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앱 디자인
    1. 앱 디자인은 ‘편리함’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편리함이 기본이 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의 유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얼굴인식, 지문인식 등과 같은 생체인식으로 앱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제고하여야 합니다.
    2. 시각적인 부분에서는 군더더기 없이 명료성, 기능성에 초점을 두어 디자인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앱에 접근할 수 있고 질리지 않게 이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3. 사용자가 생성하는 콘텐츠가 있는 앱은 요즘 트렌드에 맞는 앱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즘 일방적 소통이 아닌 양방적 소통이 가능한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는 앱이라면 사용자들은 흥미를 갖고 이용할 것입니다.
    4. 다크 모드가 포함된 앱 디자인은 눈이 피로할 일이 많은 현대인에겐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한번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여러분들은 다크모드가 없는 앱은 사용할 수 없는 몸이 되어 버릴지도…
  3. SNS 페이지 디자인
    1. SNS 페이지 디자인은 사용자가 가장 짧은 시간 머무르다 가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강력한 임팩트가 전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정보가 든 콘텐츠는 짧은 것에 길든 요즘 사용자들에겐 피로도만 높일 뿐…
    2. 현재 무수히 많고 퀄리티 좋은 SNS 페이지 디자인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좋은 레퍼런스를 참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좋은’이라는 단어는 매우 주관적이겠지만 본인이 무심코 지나치다가 매료된 모든 레퍼런스가 좋은 레퍼런스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매료되었다면 그만큼 매력적인 디자인이었다는 뜻이겠죠? 그 매력적인 레퍼런스를 활용해 기본적인 디자인을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덧붙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매우 주관적인 말인 것 같아요. 제가 매력적이라고 느껴도 여러분들은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매력적인 디자인이 무엇인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매력적인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평소에 매력적이었던 웹사이트나, 앱, SNS 페이지를 공유해주세요!

ABOUT AUTHOR

profile_image
Sally (이현영)

이현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