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브렉퍼스트

Magazine

퍼포먼스 마케팅 버라이어티한 퍼포먼스 마케팅의 세계로

퍼포먼스 마케팅부터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량까지

profile_image
Mary

최근 마케팅 업계에 신조어들이 굉장히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 퍼포먼스 마케팅, 하나 더 등 왜 이렇게 신조어들이 많은 걸까요? 마치 이 용어들을 모르면 마케팅을 제대로 못 할 것 같다는 위기감까지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등장했을 뿐,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여러분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제일 처음 들었을 때 어떤 게 떠오르셨나요 정말 부끄럽지만 저는 행위 마케팅 즉 오프라인 마케팅을 생각했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 활동의 한 종류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액션을 취한 후 액션 결과를 토대로 계속해서 피드백하며 성장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위한 마케팅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1. 목표(KPI) 설정 A 상품을 알리기 위해 상품 상세 페이지에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랜딩페이지로 상세페이지를 설정했고 이제 광고 소재로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야 합니다. 그럼 광고 소재 노출 빈도도 늘려야 하고 노출 시 클릭전환률도 높여야 합니다.
  2. 광고 집행 매체와 광고 소재를 통해 직접 광고를 집행합니다.
  3. 데이터 분석 GA4를 통해 분석한 결과,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보다 온드미디어와 바이럴을 통해 자연 유입된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피드백 반영 및 전략 수정 이럴 경우 자연 유입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수정 후 관련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2.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단점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점 - 데이터를 통한 확인

퍼포먼스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데이터를 통한 확인인 것 같습니다. 노출수, 클릭수, 구매전환수 그에 따른 마케팅 비용들은 당연히 알 수 있고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한 매체 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어떤 광고 소재에서 사람들이 반응을 했는지 구매 전환이 가장 많이 일어난 인구 특징에 어떤 것이 있었는지 등 세세한 부분까지 원하는 바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전략을 수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하며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발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단점 - 낮은 진입장벽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우 기존 전통 매체 광고에 비해 접근이 쉬워졌습니다. 전통 매체로 광고를 했을 당시엔 광고를 집행하려면 영상을 찍고 방송국과 계약을 맺거나 신문사, 잡지에 연락을 했어야 했습니다. 광고를 만드는 것부터 가격이 상당했을뿐더러 광고 집행 비용과 노동력이 상당히 많이 필요했었죠. 하지만 온라인으로 저렴한 광고 집행이 가능해지며 큰 비용과 노동력 없이도 광고 집행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양날의 검처럼 이 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또한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 광고의 경우 대다수 경매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인지도가 높은 키워드를 선점하려면 이제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3.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필요한 역량

분석력

제가 생각했을 때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데이터는 떼래야 뗄 수 없는 사입니다. 노출수, 클릭수, cpc, cpa 등 숫자로 표시된 지표들이 무엇을 뜻하는지도 알아야 하지만 오류가 발생했을 시 왜 오류가 떴는지도 마케터는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데이터 쪽에서 실수가 날 경우 집행되는 모든 광고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끝까지 파고드는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퍼포먼스 마케터 중 몰두를 잘하고 집요한 성격을 가진 마케터들이 두각을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터의 정의, 장단점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필요한 역량까지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필요한 역량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많고 다양한 의견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BOUT AUTHOR

profile_image
Mary (김시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